● 噬嗑은 亨하니 利用獄하니라
● 彖曰 頤中有物일새 曰噬嗑이니 ▾噬嗑하여 而亨하니라 ▾剛柔分하고 動而明하고 雷電이 合而章하고 ▾柔得中而上行하니 雖不當位나 利用獄也니라
● 象曰 雷電이 噬嗑이니 先王이 以하여 明罰勅法하니라
● 初九는 屨校하여 滅趾니 无咎하니라
● 象曰 屨校滅趾는 不行也라
● 六二는 噬膚하되 滅鼻니 无咎하니라
● 象曰 噬膚滅鼻는 乘剛也일새라
● 六三은 噬腊肉하다가 遇毒이니 小吝이나 无咎리라
● 象曰 遇毒은 位不當也일새라
● 九四는 噬乾胏하여 得金矢나 利艱貞하니 吉하리라
● 象曰 利艱貞吉은 未光也라
● 六五는 噬乾肉하여 得黃金이니 貞厲면 无咎리라
● 象曰 貞厲无咎는 得當也일새라
● 上九는 何[荷]校하여 滅耳니 凶토다
● 象曰 何校滅耳는 聰不明也일새라
● 彖曰 頤中有物일새 曰噬嗑이니 ▾噬嗑하여 而亨하니라 ▾剛柔分하고 動而明하고 雷電이 合而章하고 ▾柔得中而上行하니 雖不當位나 利用獄也니라
● 象曰 雷電이 噬嗑이니 先王이 以하여 明罰勅法하니라
● 初九는 屨校하여 滅趾니 无咎하니라
● 象曰 屨校滅趾는 不行也라
● 六二는 噬膚하되 滅鼻니 无咎하니라
● 象曰 噬膚滅鼻는 乘剛也일새라
● 六三은 噬腊肉하다가 遇毒이니 小吝이나 无咎리라
● 象曰 遇毒은 位不當也일새라
● 九四는 噬乾胏하여 得金矢나 利艱貞하니 吉하리라
● 象曰 利艱貞吉은 未光也라
● 六五는 噬乾肉하여 得黃金이니 貞厲면 无咎리라
● 象曰 貞厲无咎는 得當也일새라
● 上九는 何[荷]校하여 滅耳니 凶토다
● 象曰 何校滅耳는 聰不明也일새라
● 噬嗑은 亨하니 利用獄하니라
● 彖曰 頤中有物일새 曰噬嗑이니 ▾噬嗑하여 而亨하니라 ▾剛柔分하고 動而明하고 雷電이 合而章하고 ▾柔得中而上行하니 雖不當位나 利用獄也니라
● 象曰 雷電이 噬嗑이니 先王이 以하여 明罰勅法하니라
● 初九는 屨校하여 滅趾니 无咎하니라
● 象曰 屨校滅趾는 不行也라
● 六二는 噬膚하되 滅鼻니 无咎하니라
● 象曰 噬膚滅鼻는 乘剛也일새라
● 六三은 噬腊肉하다가 遇毒이니 小吝이나 无咎리라
● 象曰 遇毒은 位不當也일새라
● 九四는 噬乾胏하여 得金矢나 利艱貞하니 吉하리라
● 象曰 利艱貞吉은 未光也라
● 六五는 噬乾肉하여 得黃金이니 貞厲면 无咎리라
● 象曰 貞厲无咎는 得當也일새라
● 上九는 何[荷]校하여 滅耳니 凶토다
● 象曰 何校滅耳는 聰不明也일새라